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 퇴직연금 70% 비중을 한국과 해외로 반반씩 나누어 ETF 펀드를 매수하였습니다. 오늘은 나머지 30% 비중을 운용 상품은 무엇으로 하면 좋을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는 2022년 8월에 처음으로 퇴직연금을 DC형으로 전환하여 첫 매수를 했습니다. 매수할 시점에 한 번에 70% 비중을 ETF에 넣었습니다.
공격적인 투자 성격이여서 여기서 더 주가가 빠진다면 나머지 30% 비중 또한, 채권과 주식을 결합한 TDF 상품으로 '물을 탄다'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러나, 주가는 빠지는 듯 했으나 지금은 조금은 반등하였고, 금리는 하루가 다르게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주가를 조금 더 지켜보자고 한 기다림이 TDF 상품에서 원리금보장 상품으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원리금보장상품
간만에 KB스타뱅킹에 접속하여 원리금상품들을 쭉 훑어보았습니다. 그 중 눈에 뛰는 것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금리 6.5% !!!!!!
앞으로 금리가 더 올라갈 수 있다는 전망이 있고, 비교적 기간이 짧은 것이 유리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1년 짜리가6.3% 금리가 있다니 놀랐습니다.
그래도 요새 저축은행이 위험하다고 난리니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무조건 매수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저축은행도 5천만원까지는 무조건 나라가 보증을 해주니까요.
만약, 자기가 돈이 많고 위험을 분산하고자 한다면 아래 상품들 중에서 키움과 대신 저축은행을 각각 5천만원씩 사면 아주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생겼습니다. 아무리 퇴직연금 상품변경에서 해당 상품을 찾을 수가 없었고, 계속 아래와 같은 금리가 4% 대 상품만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확인해보니, 저는 위에 있던 금리 6.5%를 살 수가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상품마다 계약 가능한 연금 형태가 있었습니다. 방금 보셨던 신한은행 TOPS 퇴직플랜정기예금 같은 경우는 DC형, 기업형IRP, 개인형IRP 다 가능하고, 아까 금리가 6.5% 주었던 저축은행 상품의 경우 개인형 IRP와 기업형IRP만 가능했던 것입니다. ㅠㅠ
따라서, 아래 보면 운용 기간 1년 4%대 상품들 중에서 저는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고민고민하다 결국 또 매수를 미뤘습니다.
11월 24일 한국은행이 금리인상 0.5bp 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아니면 0.25bp? 무조건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계속 기다리면 기다릴 수록 어찌보면 기회비용을 날리는 것이라 무조건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단지, 가파르게 올랐고 그 시기가 다음 달까지는 갈 것 같아서입니다. 한 달만 딱 참고 5%에 근접한 금리대에 나머지 30% 현금성 자산을 매수하겠습니다.
퇴직연금 30% 비중을 채우려고 했건만 결국 고민하다 다음 달 금리인상으로 미루었습니다. 모든 건 제 개인적인 판단이니 참고용으로만 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사실 30% 비중이라고 해도 엄청 큰 돈이 아니기 때문에 주말에 술만 퍼마시지 않는다면 사실 지금 사놓아도 무방합니다 ^^ 괜~~~한 욕심일 뿐인거죠.
반성합니다. 반성.
퇴직연금 DC형 운용후기 ( Feat. ETF 상품 )
'직장인 제테크 > 퇴직연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퇴직연금 드디어 떳다 6.3% 고금리상품!! 원리금보장상품 추천 및 후기 (0) | 2022.12.04 |
---|---|
퇴직연금 DC형 운용후기 ( Feat. ETF 상품 ) (0) | 2022.08.07 |
댓글